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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CJ ENM의 음악 전문 채널 엠넷이 개국 30주년을 맞이했다.
CJ ENM은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에서 '엠넥스트 : 월즈 오브 엠넷 신스 2025'(Mnext : Worlds of Mnet Since 2025) 행사를 열고 글로벌 음악 레이블을 신설하고 팬 플랫폼 '엠넷플러스'를 고도화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신형관 CJ ENM 음악콘텐츠사업본부장은 "엠넷 30주년이 되는 올해 'K팝 제너레이션'이라는 큰 모토를 가지고 30년간 성장한 각지의 K팝 팬덤과 함께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음악 오디션 혹은 TV 쇼와 음악 레이블 사업을 결합해 아티스트를 탄생시키고, 음악 산업 생태계를 글로벌과 함께 조성하는 CJ ENM만의 독창적인 크리에이티브 시스템인 'MCS'(Music Creative Eco-System)가 있다. 중소 기획사와의 협업이나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글로벌 음악 사업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CJ ENM은 음악 사업 부문의 핵심 비전으로 ▲ 글로벌 멀티 레이블 ▲ 글로벌 제작 스튜디오 ▲ 글로벌 플랫폼을 제시했다.
CJ ENM은 우선 국내 웨이크원과 일본의 라포네엔터테인먼트에 이은 새로운 글로벌 레이블을 세계적인 기업과 손잡고 연내 설립한다. 한국의 음악·TV 프로듀서의 역량을 글로벌 시장과 결합해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또 엠넷을 통해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세 번째 시리즈인 국가 대항 '월드 오브 스트릿 우먼 파이터', 한국과 중국 버전으로 동시 제작·방송·데뷔하는 대형 보이그룹 오디션 '보이즈 2 플래닛', 애플 TV+와 함께하는 경연 프로그램 '케이팝드'(가제), 밴드 서바이벌 프로그램 등을 방송한다.
이 밖에도 '언프리티 랩스타' 제작진과 '스트릿 우먼 파이터' 제작진이 손잡고 새로운 한일 합작 힙합 프로젝트 '언프리티 랩스타 : 힙팝 프린세스(HIPPOP PRINCESS)'를 올 하반기 내놓는다.
신형관 본부장은 "K팝은 다양성과 팬 참여 등에 있어서 기존의 장르와 차별화된 요소가 있고, 시대 정신과 부합한다"며 "(이를 통해) K팝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고, 하나의 어떤 장르가 될 가능성을 깊이 보여주고 있다"고 짚었다.
또 CJ ENM은 간판 K팝 축제 '케이콘'(KCON), 대표적인 대중음악 시상식 '마마 어워즈', 팬 플랫폼 엠넷플러스를 통해 팬 경험 확대를 도모한다. 특히 K팝 콘텐츠, 팬들과의 소통, 글로벌 커머스(상거래) 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토대로 엠넷플러스 고도화에 힘을 쏟는다.
엠넷플러스는 출시 3년 만에 2천700만 가입자와 월간활성이용자(MAU) 700만명을 돌파했고, 앱을 활용한 누적 투표 수 3억2천만건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엠넷이 30년간 쌓아온 영상 콘텐츠는 다른 경쟁 플랫폼과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엠넷플러스는 올해 '숨바꼭질'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비롯해 엠넷 프로그램, 콘서트, '케이콘', '마마 어워즈' 등 다양한 K팝 연계 콘텐츠를 강화한다. 또 '플러스 챗'(Plus Chat) 기능을 통해 팬클럽 운영, 팬 전용 아티스트 포스팅, 일대일 채팅 등 소통 기능도 제공한다. 이달 중에는 한정 상품 등을 판매하는 일종의 상거래 서비스인 '엠넷플러스 머치'(Mnet Plus Merch)의 베타 서비스도 시작한다.
김지원 엠넷플러스 사업부장은 "엠넷플러스는 올해부터 K-컬처의 다양성을 담아 K팝 스타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다채로운 스타로 대상을 확장할 것"이라며 "댄서, 밴드, 뮤지컬 스타, 드라마 배우 등 다양한 장르로 확대하면서 K-컬처 스타들이 글로벌 팬을 만나는 공간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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