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레드락 타운으로 죄수 데이지 도머그(제니퍼 제이슨 리)를 이송하던 교수형 집행인 존 루스(커트 러셀)는 눈보라가 몰아치는 설원 속에서 우연히 현상금 사냥꾼 마커스 워렌(사무엘 잭슨), 보안관 크리스 매닉스(월튼 고긴스)를 태운다.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눈보라를 피하기 위해 미니의 잡화점에 들어선 이들은 먼저 와 있는 연합군 장교 샌포드 스미더스(브루스 던), 리틀맨 오스왈도 모브레이(팀 로스), 이방인 밥(데미안 비쉬어), 카우보이 조 게이지(마이클 매드슨)와 조우한다. 마커스 워렌이 샌포드 스미더스에게 과거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도중에 참혹한 독살사건이 벌어지고, 각자 숨겨둔 비밀이 하나 둘 씩 드러나기 시작한다. 과연 잡화점에서 8명 가운데 누가 살아나갈 것인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헤이트풀8’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열 개의 인디언 인형’을 연상시키는 추리극과 ‘저수지의 개들’의 밀실공포를 결합시켜만든 스노우 웨스턴이다. 감독의 데뷔작 ‘저수지의 개들’의 창고처럼 잡화점의 좁은 공간에 인물들을 배치해놓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이 영화는 과연 누가 커피에 독약을 탔을까를 추리해내는 시점부터 서스펜스를 끌어 올린다(‘저수지의 개들’에 등장하는 범죄자들 역시 8명이다. 그리고 이 영화는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8번째 작품이다).
영화가 시작되면 70mm 카메라로 촬영한 와이오밍의 광활한 설원과 빽빽한 나무를 연달아 보여준다. 드넓은 공간과 좁은 공간의 대비. 확 트인 공간에서 마음껏 범죄를 저질렀던 인물들이 꽉 막힌 공간에 모여 과거의 죄값을 치르게 될 것이라는 암시다.
카메라가 무덤의 십자가를 오랫동안 응시하다 뒤로 물러서면 저 멀리서 존 루스와 데이지 도머그가 타고 있는 마차가 등장한다. 이 구도는 후반부에 한번 더 반복된다. 무덤의 십자가엔 예수의 십자가가 걸려 있다. 죽은 자가 구원받길 바라는 염원. 첫 번째 마차 탑승자들과 두 번째 마차 탑승자들은 구원을 받을 수 있을까.
1장부터 5장까지 나눠서 인물과 사건을 소개하는 감독의 특색은 여전하고, 현재-과거-현재로 흘러가는 플롯도 익숙하다. 그는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테크닉으로 관객을 출구 없는 잡화점 안으로 끌어들여 남북전쟁 직후의 혼란스러운 미국 사회를 축소시켜 보여준다.
‘장고:분노의 추적자’에서 노예제도를 비판했던 그는 ‘헤이트풀8’에서 노예제 폐지 이후에도 여전히 기승을 부르고 있는 인종차별과 반성하지 않는 백인을 향해 총구를 겨눈다. 전자가 가차없는 응징이었다면, 후자는 한줄기 화해의 가능성을 남겨 놓는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은 격하게 대립했던 두 인물을 통해 미국이 지향해야할 목표를 제시했다. ‘장고’가 질문이었다면, ‘헤이트풀8’는 응답이다. 그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숙해지고 있다.
[사진 제공 = 누리픽처스]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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