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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디지털 시대를 이유로 등대 직원들을 철수시키며 유인등대 무인화로 추진하는 정책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술적 진보에도 불구하고 무인등대 관리 중요성이 높아지고 긴급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이를 관리하는 유인등대 역할을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보통신기술(ICT)기술을 접목한 항해장비 발전과 외부 변화를 이유로 유인등대는 점차 무인화로 변화하는 중이지만 이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들이 점차 부각되면서 이를 심도 있게 진단한 세미나가 열렸다.
섬문화연구소(소장 박상건)와 해양생태계연구언론인회(해언회)가 주최하고 삼성언론재단이 후원한 이번 세미나는 지난 21일 서울 정동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에서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 사회를 맡은 박상건 섬문화연구소 소장은 세미나 취지를 “아주 중요한 유인등대 무인화 문제를 등대 전문가와 언론인이 모여 심도 있게 토론하고자 한다”면서 “유인등대를 살려야 할 이유는 많은데 보도된 적이 없고, 기술진보, 디지털화 운운하며 두리뭉실한 이유로 중차대한 국가 항로표지 정책이 진행되고 일방적인 보도자료를 의한 보도만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오늘 세미나를 통해 구체적인 문제점과 대안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여론화하는 게 세미나 목적”이라고 밝혔다.
발제에 나선 김종헌 배재대 교수는 ‘유인등대 무인화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유인등대 무인화 추진경과, 무인화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등에 관해 발표했다.
김 교수는 “기술적 발달로 스마트 항로 표지 및 e-Navigation 시스템이 보편화되면서 선박의 자율운행에 도움을 주는 데이터나 전파를 전달할 수 있는 기지국이 필수적인데, 이를 선박운행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등대가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빛을 비추는 등대(Lighthouse)가 데이터를 관리, 전달하는 기지국(Datahouse)으로 전환돼야 하고, 미래의 항로시스템 구축에 첨단화된 등대시스템이 필수적임으로 무인등대화는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김 교수는 영토수호, 불법조업감시, 구호시설, 관측시설, 통신기지 등으로 유인등대 역할이 다변화됐다면서도 효용성이 약화된 유인등대는 물론 무인화하되, 마산 홍도등대, 칠발도등대, 죽도등대, 목덕도등대 등 재(再)유인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석영국 전 항로표지기술협회 본부장 역시 해상안전에 중요한 위치에 있거나 국도 끝단의 등대는 재유인화하고 향후 무인화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박재현 전 해양수산부 항로표지과장은 “인원 감축 문제만 등장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게 등대원 감축”고 비판했다. “현재 IMO(국제해사기구)에서는 빛을 이용한 등대를 폐지하지 못하게 한다”면서 GPS와 DGPS를 결합한 전파 위주의 자율항로 시스템이 모든 등대를 대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은홍 전 인천해양수산청 팔미도등대 소장은 “등대를 지키기 위해 투철한 사명감을 갖고 현장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등대원은 힘이 없다”면서 정론직필의 언론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또한 “등대 인력 감축을 통한 비용 절감만큼 무인화 시스템에 유지에 필수적인 장비의 관리비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인공시스템보다는 사람이 가장 치밀하고 뒤처리도 깔끔하다“면서 “인공시스템은 계산력만 빨라서 사람에게 판단할 정보를 제공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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