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첫 날부터 직격탄…IRA 폐지될까
행정명령 통해 IRA 축소 주력 전망
현대차그룹,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 병행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취임과 동시에 전임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 폐기'를 공식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취임사에서 전임자인 조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한 그린 뉴딜(친환경 산업정책)의 핵심인 전기차 의무화 철회를 밝혔다. 그린뉴딜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56%를 전기차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기차 의무화를 폐지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를 다른 기술보다 우대하고 다른 종류의 자동차를 너무 비싸게 만들어 개인, 민간 기업, 정부 단체의 전기차 구매를 사실상 의무화하는 불공정한 보조금과 기타 잘못되고 정부가 강요하는 시장 왜곡의 폐지에 대한 검토"를 명시했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구매자에 제공한 세액공제 등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IRA는 완성차와 배터리를 대상으로 ▲구매자 대상 전기차 세액공제 ▲투자 세액공제 ▲첨단제조생산 세액공제(AMPC) 등 크게 3가지 혜택을 부여한다. 이중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누리는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와 배터리업체가 받는 AMPC의 존속 여부가 가장 큰 관심사다.
전기차 의무화 정책이 공식 종료되면 IRA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은 폐지 수순을 밟게 된다. 전문가들은 IRA의 폐기에는 상·하원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통해 혜택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2022년 발효된 IRA는 전기차 구매자와 배터리 제조사에 대한 세액공제를 포함하고 있어 한국 배터리 업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전기차 의무화가 철회되면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전기차 확산 속도가 둔화할 수 있다. 내연기관차와 하이브리드 중심의 시장 구조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와 기아 등 국내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의무화 폐지가 예상됐던 만큼 향후 IRA 축소나 관세 부과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지난해 말부터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병행하며 대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미국 현지 생산량을 118만 대로 늘리고, 전체 생산 비중의 70%를 미국 내에서 충당할 계획이다. 또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TMED-II'가 적용된 신차를 현지에서 다수 출시한다.
다만 자동차 부품업체의 미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만큼, 관세 부과 시 부품 수출에 타격이 불가피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 산업 보호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강조한 만큼 미국 내 단행한 대규모 투자와 GM 등 현지업체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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