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2020·2022·2024 하반기 선정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대한항공은 2024년 하반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기업으로 선정되며 항공사 최초로 3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2년마다 평가하는 제도다. 대한항공은 2020년 하반기 처음 인증을 받은 데 이어 2022년과 2024년 연속 인증에 성공했다.
대한항공은 고객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한항공 모바일 앱 마이페이지를 사용자 편의에 맞춰 전면 개편했고, 대한항공 챗봇 상담 서비스 메뉴를 세분화했다. '여행 준비'와 '마이 페이지' 메뉴를 신설해 여행 준비에 필요한 주요 내용과 항공권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했다. 또 기내식 스테이크 메뉴에 쓰이는 소고기 품질을 향상하고 고품질 버터로 바꾸는 등 소비자 제언을 바탕으로 상품, 업무 절차, 시스템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방침에 따라 미래 세대를 생각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도 인정받았다.
모바일 앱 전면 개편, 챗봇 서비스 메뉴 세분화, 기내식 품질 개선 등 고객 의견을 반영한 상품 및 서비스 개선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24개 사내 봉사단체를 통해 국내외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사랑의 쌀' 기증과 몽골 식림 행사 등 지속 가능한 사회적 책임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최신 항공기 도입과 안전 관리 시스템 강화를 통해 소비자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보잉·에어버스의 최신 기재를 활용하고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난기류 정보 플랫폼에 가입해 항공기 운항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높이고 있다.
이번 인증 외에도 대한항공은 APEX의 '오피셜 에어라인 레이팅'에서 8년 연속 최고 등급인 '5성'을 획득했다. 국내 주요 서비스 품질 평가에서도 항공사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소비자 중심의 혁신과 안전 운항을 기반으로 통합 항공사 출범에 대비해 지속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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