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지난해 매출 2년 만 역대 최대…영업익은 6.4% ↓
생활가전·B2B 성장 매출 증대 기여
[마이데일리 = 황효원 기자] LG전자가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생활가전 사업과 기업간거래(B2B) 성장의 한 축인 전장(자동차 전기·전자 장비) 사업이 9년 연속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매출이 87조7282억원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했다고 23일 공시했다. 2022년 82조5215억원 이후 2년 만에 최대 기록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3조4197억원으로 전년보다 6.4% 감소했다. 순이익은 5914억원으로 48.6% 줄었다. 글로벌 가전 수요가 쉽사리 회복되지 않고 있는 데다 하반기 물류비 상승 등 외부 변수가 불리하게 작용했다. 전체 사업부 중에서는 B2B 솔루션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가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135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6.7% 줄었다. 연결 자회사인 LG이노텍을 제외한 단독 실적 기준으로는 영업손실 1139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22조76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작년 매출액 33조203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조446억원을 달성했다. 물류비 증가 영향에도 지난 2021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영업이익 2조원을 넘겼다.
가전구독과 D2C(소비자직접판매)와 같은 사업방식 변화가 질적 성장으로 이어졌다. 가전구독 매출은 전년도 대비 75% 이상 늘어난 2조원에 육박한다. 냉난방공조(HVAC)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2024년 매출액 15조2291억원, 영업이익 3159억원을 기록했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액 10조6205억원으로, 2년 연속 매출액 10조원을 넘겼다. 전기차 수요 정체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높은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9년 연속 안정적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LG전자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과 경쟁환경 속에서도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한 질적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연말 단행한 사업본부 재편(Re-Grouping)을 통해 사업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운영 효율 극대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품질, 원가 등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건전한 수익구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황효원 기자 woniii@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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